본문 바로가기
힐링 지식

당뇨병이 먹을 수 있는 혈당안전식품

by 훌륭한진진 2022. 5. 25.
반응형

당뇨병이 있거나 당뇨병에 경계에 있는 사람들은 음식조절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약을 먹고 혈당조절이 어느 정도 쉬워지지만 그것만으로는 절대 당뇨병을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당뇨병은 고질병으로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그래서 어차피 평생 관리를 해야 한다면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현명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당뇨인들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혈당 안전식품이 있습니다.

혈당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

혈당지수와 혈당을 올리는 속도, 혈당을 안정시키는 성분의 포함 여,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성분의 함량, 이 네 가지의 기준으로 당뇨인들이 마음 놓고 음식을 먹을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포도당 50g을 섭취한 것을 100으로 봤을 때 각 식품의 탄수화물 50g을 섭취한 후의 2시간 동안 혈당량 변화를 비교한 수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55 이하면 혈당지수 수치가 낮은 수치이고 70 이상이면 높은 식품으로 알고 있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음식을 먹고 소화가 느릴수록 식품이 가지고 있는 당분이 많더라도 천천히 당분을 밖으로 내놓느냐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이 혈당을 안정시키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조금 더 많이 먹더라도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가진 식품의 여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트랜스지방이 콜레스테롤 증가를 일으켜서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성분을 가지고 있게 되면 혈당지수 수치가 낮다 하더라도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혈당지수 수치도 낮고 발생 속도도 느린 음식

탄수화물 식품과 과일류, 채소류, 단백질 식품, 어패류, 견과류, 육류, 해조류가 대표적입니다.

 

탄수화물 식품 중에서도 현미는,  혈당 수치가 56, 보리는 50, 팥은 45, 완두콩 45, 오트밀 55 등이 있습니다.

 

과일 중에서는 껍질째 먹는 사과는 36, 레몬 34 딸기 29, 아보카도 27, 자몽 25등이고 채소류에서는 마늘 49, 우엉 45, 연근 38, 양파 30, 토마토 30, 부추 26, 숙주 22, 콩나물 22, 시금치 15 등입니다.

 

단백질 식품에는 두유 23, 무설탕, 말린 멸치 40, 연두부 42, 비지 35, 이고 어패류는 굴 45, 바지락 44, 전복 44, 대합 43, 가리비 42입니다. 견과류는 캐슈너트 29, 아몬드 25, 피스타치오 23, 땅콩 20, 육류 중에서는 양념하지 않은 쇠고기, 돼지고기 46, 닭오리고기 45, 양고기 45이고 해조류는 톳 19, 다시마 17, 녹조류 16, 미역 16, 김 15가 있습니다.

 

특히 현미밥은 누구나 알다시피 당뇨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오트밀이 해당되자 않습니다. 귀리도 만들었는데 가공 형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트밀 중에서도 불리지 않고 바로 먹도록 정제된 식품들은 인스턴트라고 적혀있습니다. 말 그대로 그건 인스턴트이기 때문에 혈당지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꼭 뒷면을 참조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불려서 먹어야 하는 클래식 제품, 스틸컷 제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당뇨인들 과일 먹어도 무방하다.

당뇨인들이 음식을 섭취하면서 먹으면 안 된다는 인식이 있는 게 과일입니다. 하지만 과일도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사과를 보더라도 그냥 먹는 게 아닌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을 깎지 않고 잘라서 먹는 게 중요합니다. 껍질 없이 먹거나 갈아서 주스용으로 먹어도 안됩니다. 의외로 새콤한 맛을 가진 과일들이 혈당을 잘 안 높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당뇨인들이 웬만하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당도가 아주 높은 과일이지만 당뇨병이 아니라면 혈당과 고지혈증 고혈압 예방에 좋은 과일이 바나나입니다. 바나나 자체에는 이눌린이라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혈당 고지혈증 변비에 좋고 칼륨도 많아서 혈압과 당뇨에도 이롭습니다. 그런데 당뇨병 있는 사람이 과일을 갈아먹으면 좋지 않은 이유는 자유당 (프리슈거) 섬유소에서 분리된 성분입니다. 이 자유당이 혈액 안으로 빠르게 흡수가 되면서 혈당을 빠르게 올리게 됩니다. 또한 일부 뿌리채소를 빼고는 모든 채소는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당뇨병이 있으면 첫 번째는 채소와 친해져야 합니다. 또한 단백질도 중요한데요. 대표적인 단백질이 달걀입니다. 견과류도 당뇨에 최고 식품입니다. 견과류는 혈당 안 올리기로 유명한 식품입니다. 사실 고기도 당뇨인들에게 다 좋지만 양념만 안 한다면 크게 신경 쓰지 말고 모든 고기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해조류도 혈당 기준 수치를 보면 높은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그냥 먹는 것을 기준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양념을 달게 한 것은 안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당뇨에 걸리게 되면 가장 고통스러운 게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먹으면 혈당이 금방 올라가 먹지 말라는 음식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기, 과일 등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음식도 있고 마음껏 먹어도 되는 음식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단백질은 필수로 섭취하고 과일은 갈아서 먹지 말고 바나나 주의하고, 견과류 꼭 섭취하고, 운동 필수로 꼭 한다면 당뇨인들도 정상 혈당 유지하면서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꼭 기억해야 합니다. 운동과 건강하게 맛있는 음식 골고루 많이 먹기.

반응형

댓글